유해성 폐기물 고형화의 영향인자에 관한 연구Facttors Affecting Solidification of Hazardous Materials

포틀랜드 시멘트를 이용하여 중금속(카드뮴과 납) 및 유기 독성물질 (알드린과 클로르단)의 고형화를 실험적으로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입된 유해폐기물의 양은 과화체에 주입되었던 유화폐기물의 양에 비례하였다. 또한 고화체의 표면적-부피 비가 증가할수록 또는 용출액의 pH가 감소할수록 더욱 많은 유해폐기물이 용출되었다. 양생기간의 증가는 유해쳬기물 용출에 그다지 영향을 주지 않았으나, 고하체의 압축강도를 증가시컴을 알 수 있었다 물-시멘트 비가 0.5일 때 용출되는 유해폐기물 양은 최소가 되고 압축강도는 최대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