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큐브 시스템을 위한 Cube-Robust 병렬 결합 알고리즘A Cube-Robust Parallel Join Algorithm on Hypercube Computers

하이퍼큐브 병렬 시스템에서 데이타베이스 연산들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결합 연산은 수행 시간이 긴 연산이므로 과거에 많은 병렬 결합 알고리즘들이 제안되였으며 이러한 알고리즘들의 성능 특성은 튜플 값의 분포와 결합할 두 릴레이션의 크기 비율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본 논문에서는 하이퍼큐브 병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결합할 두 릴레이션의 크기 비율에 무관하게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는 Cube-Robust 병렬 결합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또한 다중처리기 및 하이퍼큐브 구조를 고려한 분석적 모형을 통하여 Cube-Robust 결합 알고리즘이 넓은 범위의 크기 비율에서 기존의 병렬 결합 알고리즘에 비해 보다 나은 성능을 나타냄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