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 다중 데이타베이스 트랜잭션 처리를 위한 신뢰성있는 원자적 완료 프로토콜

A Reliable Atomic Commit Protocol for Distributed Multidatabase Transaction Processing

다중 데이타베이스 트랜잭션(또는 전역 트랜잭션) 처리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는 임의의 고장(failure) 발생에도 불구하고 지역 자치성(local autonomy)을 보장하면서 다중 데이타베이스의 일관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이 문제 해결의 중요한 요소는 고장에 대처할 수 있는 적절한 회복 기능을 포함하는 전역 트랜잭션의 원자적 완료(atomic commitment) 프로토콜의 마련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중 데이타베이스 트랜잭션 처리를 위한, 고장 발생에 대처할 수 있는 신뢰성있는 원자적 완료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이 프로토콜이 전역 트랜잭션의 원자성을 보장함을 보인다. 제안하는 프로토콜은 각 지역 데이타베이스들의 자치성을 최대한 보장하면서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전역의 원자적 완료를 보장하며, 또한 이전의 다른 연구에서 종종 가정되어지는 다중 데이타베이스 트랜잭션들과 이들이 접근하는 데이타에 대한 제약들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