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F에 의한 기업가치 평가 사례연구Corporate valuation using DCF : a case study

한국에서 IMF의 경제위기를 거치는 동안 기업에 대한 구조조정과 M&A가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었고, 기업에 대한 가치평가가 투자결정시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이 되고 있다. 국내 항공산업의 구조 조정을 계기로 1999년 새로 출범한 ‘한국항공㈜’의 기업가치를 평가해 보는 것이 본 논문의 주 목적이다. 이 논문은 기업가치 평가에 있어서의 여러 가지 기법 중 현금흐름 할인법(DCF)에 의한 기업가치 평가의 절차와 사례를 다루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 · DCF에 의한 기업가치 평가의 절차와 방법 · 자본 비용산정 요소들에 대한 이론적 개념 및 산정방법 · 계속기업가치(Continuing Value)에 대한 이론적 개념 및 산정방법 · ‘한국항공㈜’에 대한 기업가치 산정 사례 · 외국항공산업에서의 합병사례와 그들의 성과 요약하면, 본 논문을 통해 국내 항공산업의 통합법인인 ‘한국항공㈜’에 대한 기업가치를 재 산정해 보고, 아울러 외국항공기 산업, 특히 Boeing과 Lockheed Martin의 합병 후 재무적 성과를 함께 알아본다. 이 논문을 통해 DCF하에서 기업가치의 증가에 있어 중요한 가치 창출 요소가 무엇인지 살펴보며 그로부터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이 논문은 기업가치 평가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DCF를 통해 그 방법론을 사례를 통해 고찰하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은 그 적용 방법론상의 논리적 타당성만 전제된다면 사례에 적용된 기업 뿐만 아니라 다른 대부분의 기업들에도 그들의 가치평가를 위해 적용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