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개발과 공급 네트워크 경영에서의 조정협력을 위한 의사 결정 구조New product development and decision-making structures for coordination in SCM

본 연구에서는 신제품 개발을 통한 공급 네트워크의 협력적 성과에 있어서 공동 의사 결정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실증적인 분석을 위하여 한국의 이동통신사를 대상으로 신제품 개발을 통한 기술 이전의 과정을 묘사하는 시스템 다이나믹스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한후, 모형 교정을 거쳐 모형의 타당성을 입증한다. 이후 의사 결정 구조에 대한 다각도의 시나리오 분석을 통하여 공동 의사 결정이 협력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도록 한다.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공동 의사 결정을 통하여 생산자와 공급자는 물론 공급 네트워크 전체적인 측면에서의 이익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Keywords

보상 시스템; 신제품 개발; 의사 결정 구조; 공급 네트워크 경영; 시스템 다이나믹스 시뮬레이션; Incomplete dataisplacement; System Dynamics Simulational Analysis; Compensation System; NPD; Decision-Making Structures; SC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