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웨어하우스 아키텍처 구현 : 의료정보시스템 사례 기반으로Developing a data warehouse architecture : a case for medical information system

점차 병원 업무가 다원화되고 복잡해지면서 통합적이고 전체적인 시각으로 진료활동 수행을 지원할 수 있는 정보 요구가 커지면서 병원 내 환자, 의사, 간호사, 원무관리자, 최고 관리층 등의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정보기술의 획득과 관리, 활용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또한 의료기관의 정보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의료정보시스템의 구축이 활발해지고 병원에서 발생 및 누적되는 기존 시스템 내 각종 의료 데이터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서 임상 부문과 연구 및 교육 부문에서의 활용을 지원하고자 하는 노력이 활발하다. 이러한 배경으로 개념적으로만 존재하는 선진 병원 운영 기법들이 실현될 수 있는 기반 플랫폼으로서 의료 데이터 웨어하우스가 새로이 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OCS와 EMR, PACS 등의 시스템으로부터 구축되는 운영계 데이터베이스를 분류하고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아키텍처와 의료지식경영 및 고객관계관리에 필요한 기능들을 연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

지식경영; 의료정보시스템; 데이터 웨어하우스; 고객관계관리; CRM; KMS; medical information system; Data Wareho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