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스포츠 행사 개최의 경제적 효과와 주식시장의 반응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conomic impact and stock market reactions of mega sports events

본 논문에서는 대형스포츠 행사가 개최국 경제와 주식시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논문은 기존의 연구와 2가지 차별성을 지닌다. 첫째로, 본 논문에서는 대형 스포츠 행사의 경제적 효과를 알아보았고 이를 주식시장의 반응과 관련 지어 설명하였다. 둘째로, 국가 단위의 종합주가 지수뿐 아니라 건설 및 건축자재 기업을 분석하여 기존 연구의 문제점이었던 표본 수 부족 문제를 해결하려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모든 대형 스포츠 행사가 개최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계올림픽의 경우 개최국에 경기 부양효과가 나타났지만 동계올림픽 및 월드컵의 경우, 유의한 경기 부양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두 번째로 하계올림픽 개최 소식의 경우, 개최국의 종합주가지수와 건설 및 건축자재의 기업의 주가가 오르는데 단기적으로 영향을 주었지만, 동계올림픽과 월드컵은 주식시장에 단기적인 상승효과를 가져다 주지 못하였다. 이는 효율적 시장 가설과 일치하는 결과라 볼 수 있으며, 하계올림픽 만이 개최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 같은 사실이 주가에 반영이 되어 하계올림픽 개최 소식만이 주가에 단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어떤 대형 스포츠 행사도 개최국 주식시장에 장기적인 상승효과를 가져다 주지 못하였다.

사건연구; 경제성장; 대형 스포츠 행사; 시장효율성; 주식 시장 반응; Stock market reaction; Event studies; Economic growth; Mega sports events; Market effici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