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기술 및 고객 개발 역량: 영향요인 및 성과The competence to build new technology and customer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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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역량이란 기업이 새로운 자원을 확충하거나, 기존 자원을 변환하거나 소멸시킴을 통해 자원 기반을 변화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 국내 전자부품 산업과 같이 급변하는 환경에서, 기업이 생존하고 번영하기 위해서는 동적역량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동적역량 가운데 새로운 자원을 확충하는 역량에 대해서 조명하였다. 이러한 역량은 2차 역량이라고도 흔히 불리는데, 이러한 2차 역량은 크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데 필요한 마케팅역량과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연구개발역량으로 구분할 수 있다. 51개의 국내 전자부품 중소기업들로부터 수집한 설문 데이터를 바탕으로, 2차 역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조직의 특성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조직의 특성은 환경탐색, 잉여자원, 최고경영자의 유연성 및 외부 지향성, 신규 기술 인력 영입, 고객과 공동 제품 개발, 연구개발 집약도이며, 이 중 환경탐색은 마케팅역량을 확충하는데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고경영자의 유연성 및 외부 지향성, 신규 기술 인력 영입, 고객과 공동 제품 개발 등은 연구개발역량을 확충하는데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는 2차 역량이 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회귀 분석을 통해 2차 역량을 많이 확보한 기업일수록 새로운 고객과 기술을 보다 많이 확보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dvisors
김영배researcherKim, Young-Bae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0
Identifier
454795/325007  / 020083144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과, 2010.2, [ iii, 75 p. ]

Keywords

동적역량; 2차역량; 탐험학습; exploration; dynamic capabilities; second order competences

URI
http://hdl.handle.net/10203/5283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454795&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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