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감성지능이 친구 네트워크와 도움 네트워크 내에서의 포지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The Effect of Individuals'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position in friedship and helping network

최근들어, 사회적 네트워크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전에는 사회적 네트워크가 개인의 직장 내에서의 성공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다면, 최근 들어서는, 조직시민행동(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또는 Big Five Personality 등과 같은 개인의 특성이 사회적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의 주요한 목적은 개인의 감성지능이 사회적 네트워크에서의 포지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지능을 본인과 타인의 언어적이고 비언어적인 감성을 인지하고 표현하는 능력인 Appraisal and Expression of Emotion, 감성을 활용하여 사고를 촉진시키는 Utilization of Emotion 및 본인과 타인의 감성을 조절하는 능력인 Regulation of Emotion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정의한 감성지능의 각 요인들이 사회적 네트워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 이타적인 성향이 조절자로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본 연구 결론부분에서는 본 연구 결과의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시사점에 대해서 논하며, 한계점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Keywords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 Network; Altruism; 감성지능; 사회적 네트워크; 이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