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의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성공적 TV 광고캠페인 분석 : 현대카드 사례를 중심으로Successful television advertising campaigns in the credit card industry : a hyundai card c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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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신용카드 시장은 많은 은행계 카드사들과 전업계 카드사들이 진출함에 따라 경쟁이 더욱 심해지고 있다. 현대카드는 현대자동차 그룹이 다이너스 클럽 코리아를 인수하면서 2002년이라는 늦은 시기에 시장에 진출했음에도 불구하고 빠른 성장을 하면서, 현재 시장 점유율 4위를 차지하며 놀라운 성과를 보이고 있다. 그 동안 많은 연구들이 현대카드의 빠른 성장의 원동적으로 차별화 된 TV 광고를 꼽아 왔다. 이 논문은 현대카드의 TV 광고가 어떻게 현대카드의 브랜드 자산을 확립하는 데에 공헌하였는지, 그리고 현대카드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있어서의 주요 성공 요인들을 찾아내는 데에 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정성 조사와 실제 광고 연구를 이론과 접목하여, 현대카드가 시작한 혜택 위주의 TV 광고가 신용카드의 경쟁 패러다임을 바꿨으며, 세련되고 젊은 스타일의 광고가 타겟으로 하여금 그들과 현대카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동일화 하면서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를 형성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 논문은 Percy와 Eliott 공저인 `Strategic Advertising Management’의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현대카드 광고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도출되어 서술되었다.
Advisors
현용진researcherHyun, Yong-Ji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9
Identifier
309835/325007  / 020073914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2009.2, [ v, 66 p. ]

Keywords

Credit Card; TV advertising; 신용카드; TV광고

URI
http://hdl.handle.net/10203/5280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09835&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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