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지배구조 개선에 관한 사례연구A case study on the corporate governance reform in SK group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국내 주요 대기업 중 하나인 SK 그룹의 기업 지배구조 개선 사례 연구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SK 그룹의 지배구조 개선 과정은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첫 번째로는 이사회 중심 경영으로의 전환을, 두 번째로는 지주회사의 설립을 들 수 있다. SK 그룹의 사례 연구로부터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첫째, 그룹 내 지배구조가 훨씬 단순해지고 투명해졌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둘째, 그룹 내 특정 계열사의 경영상 위험이 타 계열사로 전이되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이로 인해 SK 그룹 전체의 사회적 평판이 좋아졌다. 넷째, 필요 시 기업 구조조정이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기업 경영에 있어서의 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러한 SK 그룹의 사례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기업가치 향상 측면에서 성공적이었다는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다룬 SK 그룹의 기업 지배구조 개선 사례는 향후 여타 국내 기업들이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좋은 사례와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 된다.

Keywords

Corporate Governance; Holding company; Board of director; SK Group; 기업지배구조; 지주회사; 이사회; SK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