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platform 정책이 social network service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 facebook.com 사례를 중심으로The influence of open platform policy on revitaliza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 a case study on facebook.com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92
  • Download : 0
최근 Open Platform 정책은 Amazon, Google, facebook과 같은 신생 인터넷기반의 회사들 뿐 아니라, P&G, Gold corp.과 같은 전통적인 산업분야의 기업에서도 효율적인 Innovation 방법이며 성장동력으로 주목 받고 있다. Amazon의 경우 자사의 상품 정보를 Open API형태로 3rd party에게 제공하여 거두는 외부매출이, 2005년 2/4분기의 경우 전체 매출의 약 28% 를 차지할 정도이고, P&G의 경우에는 인터넷, 인트라넷, 서치엔진 등으로 구성된 가상의 innovation network 을 구성하여 전체 신상품의 약 35%정도에 대해 외부 개발인력을 활용하고 있다. 이처럼 폭 넓은 산업 분야에서 Open Platform 정책이 새로운 Innovation 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미국의 인터넷 트래픽 조사 업체인 Alexa.com의 데이터에 따르면, SNS(Social Network Service)제공 업체인 facebook은 2006년 11월 트래픽 랭킹 44위에서 2007년 11월 트래픽 랭킹 7위로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반면, 미국 내 경쟁자인 MySpace는 같은 기간 동안 5위에서 6위로 하락하여, facebook에 바짝 추격당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급격한 트래픽 상승의 주요 원인으로 facebook이 2007년 5월 facebook platform 이라는 Open Platform API를 제공하여 3rd party 개발업체나 개발자들 누구라도 자유롭게 facebook에서 돌아가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수 있는 환경을 제시한 것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Open Platform 정책이 SNS에 미치는 영향을 facebook 사례를 중심으로 통계적으로 검증해보고, 실제 3rd party 어플리케이션들에 대한 상세 분석을 통해 성공 요인과 시사점을 도출해 낼 예정이다.
Advisors
이병태researcherLee, Byung-tae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정보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297380/325007  / 020063950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정보전공, 2008.2, [ v, 49 p. ]

Keywords

Social Network Service; SNS; Open Platform; Open API; facebook;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개방 플랫폼; 페이스북; 사회 관계망; 마이스페이스

URI
http://hdl.handle.net/10203/52752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97380&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