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ERP 시스템 특징 및 구축단계별 주요성공요인이 도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The impact of the features and CSF by phase of ERP systems for public companies on the implementations

1994년 이래로, 한국의 많은 기업들은 경영관리를 위해 ERP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06년 현재 1,000명이상 대기업의 78.6%가 ERP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 중에 있다. 그리고, 사기업을 대상으로 ERP시스템의 성공요인과 시스템 특징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한 연구는 거의 찾아 볼 수가 없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공공기관 ERP시스템 특징 및 구축단계별 주요성공요인이 도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찾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공공기관 중에 ERP를 활용하여 운영 중에 있는 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설문지의 경우, 공공기관도 기관의 특성에 따라 ERP 시스템 도입 형태가 다를 것으로 가정하여 이를 최대한 반영한 설문지를 만들었으며, 추가적으로 공공기관의 ERP 시스템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하여 일반적인 사항을 설문지에 포함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따라 공공기관의 성공요인과 시스템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공공기관의 ERP 구축 성과에 대한 영향 요인들을 분석하여 공공기관의 경영혁신 및 전산자원의 활용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Keywords

ERP system; key success factor; public company; ERP 시스템; 성공요인; 공공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