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와 브랜드 애착관계 사례연구를 통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전략A strategy for online brand community through case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online brand community and brand attach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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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기업과 고객간의 관계전략에 있어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발달은 기업에게 있어 고객관리에 있어 많은 기회요인을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에 있어, 기업들은 인터넷을 통한 브랜드 커뮤니티를 통해 소비자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노력하고 있다.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는 기업의 e-Business생산성과 고객관리, 브랜드 로열티, 브랜드 애착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이에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기업 입장에서는 브랜드 로열티와 애착을 증대시키고, Word-of-Mouth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시장에서 대표적인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4개를 선정하고, 이들 커뮤니티를 해석적 방법으로 분석하는 방법으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와 브랜드 애착과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삼성전자 애니콜와 애플컴퓨터의 KMUG와 같은 성공적인 브랜드 커뮤니티를 선정하여 해석적 방법을 통해 브랜드 커뮤니티 운영 요소와 브랜드 애착과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브랜드 커뮤니티의 운영 특성, 커뮤니티 운영 프로그램, 커뮤니티 활성화 정도와 커뮤니티 회원 중의 매니아 층의 활동 정도와 브랜드 애착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내었고, 이를 통해 기업측에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운영에 대한 세부적인 전략을 제시하였다.
Advisors
현용진researcherHyun, Young-Ji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297346/325007  / 020063858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2008.2, [ iv, 74 p. ]

Keywords

Online Brand Community; Brand Attachment; Community Benefit Program; Brand Mania;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브랜드 애착; 커뮤니티 혜택; 브랜드 매니아

URI
http://hdl.handle.net/10203/5271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97346&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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