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톱 위젯을 중심으로 한 e-commerce 개인화 연구Personalization in e-commerce : Case study on desktop widge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57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안재현-
dc.contributor.advisorAhn, Jae-Hyeon-
dc.contributor.author유주원-
dc.contributor.authorWeon, Yoo-Joo-
dc.date.accessioned2011-12-27T01:41:30Z-
dc.date.available2011-12-27T01:41:30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97344&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5271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2008.2, [ v, 51 p. ]-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를 통하여 새롭게 등장하는 데스크톱 위젯이 개인화된 서비스로서 e-Commerce에서 갖는 의미를 제시하였다. 개인의 데스크톱에 설치되어 웹처럼 작동하는 데스크톱의 개인화 중심으로 하는 e-commerce 마케팅 툴로서의 연구하였다. 첫째, e-commerce상의 고객 만족 요인과 개인화 서비스 마케팅의 주요 요소에 대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데스크톱 위젯의 개인화된 서비스를 연구하였다. 둘째, 데스크톱 위젯을 현재 e-commerce 시장에서 개인화 마케팅 툴로서 위치를 평가하였다. 데스크톱 위젯은 개인화 마케팅의 툴로서 마케터에게 e-Commerce 경쟁에서 마케터에게 효율적인 개인화 마케팅 툴 이나 고객에게는 사용을 위한 비용 지불이 높게 요구된다. 마케터에게 데스크톱 도입 비용에 비하여 로열티 확보와 차별화 등 도입에 따른 높은 효용을 주고 있는 반면 고객에게는 사용에 따른 효용에 비하여 프라이버시 이슈 등의 비용적인 측면이 높게 나타난다. 본 연구는 마케터로서 데스크톱 위젯의 효과를 극대화 하고 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데스크톱 위젯이 갖는 비용적인 측면을 해결하여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성립이 가능하도록 하는 유인 서비스 창출이 요구된다고 제안하였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e-commerce-
dc.subjectdesktop-
dc.subjectpersonalization-
dc.subjectmarketing-
dc.subjectwidget-
dc.subject전자상거래-
dc.subject데스크톱-
dc.subject개인화-
dc.subject마케팅-
dc.subject위젯-
dc.title데스크톱 위젯을 중심으로 한 e-commerce 개인화 연구-
dc.title.alternativePersonalization in e-commerce : Case study on desktop widget-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297344/325007 -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
dc.identifier.uid020063844-
dc.contributor.localauthor안재현-
dc.contributor.localauthorAhn, Jae-Hye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