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블로그의 전략적 활용에 대한 연구A study on strategic application of blog as communication tool with custo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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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블로고스피어에서 조용한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써 블로그는 PR과 같은 공식적이면서도 상투적인 광고의 대안으로써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의 근간에는 넘쳐나는 광고의 홍수, 그로인한 광고에 대한 고객들의 거부감으로 인한 매채로서의 대안, 그리고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지식의 생산으로써의 대안이 존재한다. 이러한 대안들을 통해 블로그는 고객과 지속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 채널로써 신뢰감을 전달해줄 수 있는 장점과 가능성을 가지게되는 것이다. 하지만, 정보 확산에 대한 통제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많은 회사들이 블로그의 도입을 주저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블로그 도입에 대한 전략적 가이드 라인을 논문을 통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일단 블로고스피어의 모니터링을 통해, 블로그 이슈를 아는 것이 중요하며, 블로그의 미디어 특성을 고려한 뒤 자사의 브랜드가 컨텐츠가 미디어 특성에 적합한지를 고려해야한다. 그 다음 Target audience와 블로거의 관계를 파악한다. 왜냐하면, Target audience와 블로거가 괴리된 상태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그 접근 방법이 달라야하기 때문이다. 이후 Percy Grid로 구분된 속성별로 컨텐츠 전략을 수립한뒤, 실제 운영에 대한 부분을 결정하는 것으로 전체 프로세스가 마무리된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Sun Microsystems의 블로그 사례를 통해 전체 프로세스를 조망해봤고, 특히 컨텐츠 전략수립에 있어서 각 방향에 맞는 사례들을 2~3가지 발굴하여 설득력을 높이고조 하였다. 논문에서 블로그 커뮤니케이션 전략수립과 관련한 프로세스와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기 때문에, 블로그 도입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는 기업에게 도움이 될것이라 믿는다.
Advisors
현용진researcherHyun, Yong-Ji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정보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297334/325007  / 020063725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정보전공, 2008.2, [ v, 68 p. ]

Keywords

블로그; 커뮤니케이션; 전략; 고객; Advertising; blog; communication; strategy; customer; Advertising

URI
http://hdl.handle.net/10203/5270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9733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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