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UCC 광고 수익에 대한 사례 연구A case analysis on the advertisement revenue of video UCC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46
  • Download : 0
네티즌이 동영상 콘텐트를 직접 제작하는 사례가 늘면서 UCC 열풍이 불고 있다. 초고속 인터넷망과 동영상 제작 기술의 발달, 인터넷 포털업계의 동영상 UCC 비즈니스 확산 등에 힘입어 인터넷 환경이 텍스트와 이미지 위주에서 동영상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면서 동영상 제작이 더욱 쉬워진 덕분이다. 더구나 동영상 UCC는 참여와 공유, 그리고 개방이란 철학 아래 인터넷 세상의 대세로 자리 잡은 웹 2.0 시대에 가장 적합한 콘텐트 코드로 여겨지고 있어 더욱 늘어나고 있다. 특히 멀티미디어 혁명과 컨버전스 흐름 속에서 격량에 휩싸여 있는 미디어산업과 광고산업도 동영상 UCC와 동영상 UCC 광고 등의 활성화에 따라 재편될 조짐이다. 동영상 UCC는 이렇게 성장 가능성이 크지만 동영상 UCC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기존 연구는 UCC의 개념과 등장 배경, 국내외 UCC 사업 현황, UCC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소개 등에 그치고 있다. 특히 동영상 UCC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광고 분야의 연구와 분석은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다뤄진 UCC의 개념과 등장 배경, 국내외 UCC 사업 활성화 배경과 현황, UCC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소개, UCC와 뉴미디어의 결합 방향 등을 살펴봤다. 그리고 국내 동영상 UCC 전문업체인 A사의 트래픽·광고 매출 자료와 국내 대표적인 포털인 B사의 트래픽·광고 매출 자료 등을 비교 분석했다. 이를 통해 동영상 UCC 광고 사업의 성장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확인하고, 동영상 UCC 광고 비즈니스의 개선 방향도 도출해봤다.
Advisors
안재현researcherAhn, Jae-Hye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텔레콤 경영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7
Identifier
262136/325007  / 020033748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텔레콤 경영전공, 2007.2, [ vi, 56 p. ]

Keywords

동영상 UCC 광고 수익; Advertisement Revenue of Video UCC

URI
http://hdl.handle.net/10203/52672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62136&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