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고도화되면 될수록 경제상황 등의 불확실성은 커져만 가서, 수요 등 예측 필요성은 더욱 커지는 반면, 실질적으로 한가지의 값에 수렴하는 예측은 점점 더 어려워 지는 시대가 되고 있다. 이러한 불확실성의 시대에 있어, 여러 경우를 고려해 볼 수 있는 전략적인 툴 중의 하나가 “시나리오 플래닝” 이라는 방법이 최근 많이 이용되고 있다.
군사적인 목적에서 이용되던 툴에서 세계적인 석유기업인 Shell에서의 성공적인 데뷔 이후 전세계에 널리 확산 보급되어 현재는 모든 기업에서 기업전략을 짜는 데 있어 자주 이용되는 툴 중의 하나로까지 성장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이 툴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소수의 전문가 집단에 의존하며, 그 결과가 다소 주관적인 경향을 띄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에 이러한 주관성을 될 수 있는 한 배제하고, 기존의 사니리오 플래닝에 객관성을 부가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법이 다각도에서 연구되어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시나리오 플래닝을 이용하여 신규무선서비스 시장의 성공에 대한 6가지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향후 시장에 있어 공통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 및 6가지 각 시나리오 별로 4P 관점의 구체적인 대응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