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빵체인 고객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 국내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3사를 중심으로A study of market segmentation in the franchised bakery marke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283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한민희-
dc.contributor.advisorHahn, Min-Hi-
dc.contributor.author고명아-
dc.contributor.authorKo, Myung-Ah-
dc.date.accessioned2011-12-27T01:39:19Z-
dc.date.available2011-12-27T01:39:19Z-
dc.date.issued2006-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55684&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5259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2006.2, [ viii, 61, [7] p. ]-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베이커리 마케팅 관리자에게 실무적으로 이용 가능한 시장세분화 기준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에 있다. 이를 위하여 문헌적 방법과 실증적 방법을 사용하여 시장의 세분화를 수행하고 각각의 시장의 특성을 살펴 보았다. 서울 지역을 조사 대상 지역으로 정하고 현재 국내의 3대 베이커리(파리바게뜨, 크라운베이커리, 뚜레쥬르)이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작성을 시도하여 총 304부의 유효설문지를 회수하였고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첫째, 제품편익을 변수로 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라이프스타일을 변수로 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군집분석에 이용된 변수들의 타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각 세분시장을 인구통계적 기술 분석, 이용실태에 관한 기술 분석, 라이프스타일 기술 분석, 만족도 기술 분석 등을 실시하여 각 시장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다섯째, 목표 시장을 선정하고 선정된 목표 시장과 나머지 시장을 그룹화 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세분화-
dc.subjectSegmentation-
dc.title제빵체인 고객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market segmentation in the franchised bakery market-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255684/325007 -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
dc.identifier.uid020043677-
dc.contributor.localauthor한민희-
dc.contributor.localauthorHahn, Min-Hi-
dc.title.subtitle국내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3사를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