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부도스왑 가격결정모형의 실증분석An empirical study of credit default swaps : using hull-white and das-sundaram models

위 논문은 Hull and White (2000)모델과 Das and Sundaram (2000) 모델을 활용하여 신용부도스왑의 가격 실증 분석을 수행하였다. HJM (1992) 모델이 무 위험 채권 가격 계산시 선도 금리를 활용하는데 반해, Das and Sundaram (2000) 모델은 HJM (1992) 모델의 선도 금리에 선도 스프레드 개념을 더하여 부도 가능한 채권 가격을 계산하였다. 두 모델간의 실증분석 결과를 비교한 결과 Das and Sundaram (2000) 모델이 더 우수한 fitting 능력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Hull and White (2000) 모델과의 큰 차이점을 보이지는 않았다. 위 같은 결과는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부도율과 회수율 자료의 한계 때문에 신용 등급별로 차별화된 자료를 사용하지 못한 때문으로 보인다. 신용등급이 높은 채권의 경우 이론가가 대체로 시장가보다 낮게 나타나고, 신용등급이 낮은 채권의 경우 이론가가 대체로 시장가보다 높게 나타나는 것도 특징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시나리오 분석에서는 회수율, 선도 금리 변동성, 선도 금리 스프레드 변동성 등의 정보를 변화시켜가며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