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및 시장시너지에 따른 신제품 성과 및 과정의 차이 : 우리나라 전자부품 중소기업에 대한 탐색적 연구The influences of technology and market synergy on NPD processes and performance : an exploratory study on SMEs in the Korean electronic parts industry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전자부품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 시너지와 시장 시너지에 따라 신제품 개발과정과 개발성과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서 제품 시너지가 낮은 신제품 과제의 경우 현실적인 문제점과 장애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극복하는지를 사례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사례에 따르면 제품시너지가 높을수록 성과가 좋으며, 기술 및 시장 시너지의 정도에 따라 프로젝트 제안, 시장조사 활동, 기술 인력영입, 개발중 사용자 참여, 개발팀 조직 등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사례조사 중에 관찰된 제품 시너지에 따른 신제품 개발과 관련된 현상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중소기업의 신제품 개발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과 중소기업 경영자들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