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시스템 품질 영향 요인 분석 : 기술 및 과업 특성 관점에서Analysis of the influencing factors on KMS quality : a perspecitve of technology and tack characteristics

본 연구는 지식경영시스템의 기술특성을 사회화, 외부화, 조합화, 내부화 기능으로 분류하고 지식경영시스템 품질과의 영향 관계를 보이고자 하였다. 또한 과업특성이 기술특성과 품질과의 관계에 조절변수로 작용함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연구의 틀은 과업-기술 적합도 모형과 지식경영시스템 성과 연구를 근간으로 하였다. 157명의 지식경영시스템 개인사용자 설문을 데이터로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외부화와 조합화 기능이 지식경영시스템 품질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업특성이 조절효과를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Keywords

과업 특성; 기술 특성; 지식경영시스템 품질; 지식경영시스템 성과; KMS Performance; Task Characteristics; Technology Characteristics; KMS Qu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