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른 기술/시장 영역 변화에 대한 탐색적 사례 연구

Stages of growth and technology/market domain shifts of technology-based new ventures : an exploratory case study

기업은 성장함에 따라 기술/시장 영역의 변화를 거친다. 대기업에 비해 자원 역량이 부족한 벤처기업의 변화 양상은 대기업과는 다를 것이다. 본 연구는 7개 제조 벤처기업의 창업 이후 변화 사례 총 44건을 수집하여, 성장단계에 따른 변화의 동기와 유형, 방법의 차이와 이들 사이의 관계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성장단계에 따라 변화의 동기에 차이가 있으며, 특히 성장 초기일수록 변화 압력이 높을 때에 변화를 시도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변화의 동기에 따라 다른 유형의 변화를 시도하였고, 성과는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는데, 사전지식을 활용하는 변화의 성과가 더 좋았다. 그러나 기존 영역의 성장성 한계 극복을 위한 경우나 창업자의 비전 성취를 위한 경우에는 사전지식이 없는 새로운 영역을 탐험하기도 하였다. 대부분의 사례 기업들은 내부개발과 공동개발의 방법만을 시도하였으나, 변화의 유형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성과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각화러스터링; 성장단계; 벤처기업; PageRank렛; Technology-based new venture; 메타데이타 표현 및 저장; MPEG-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