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채 CDS 프리미엄의 결정 요인 분석 : CIR++모형을 중심으로An analysis of sovereign CDS premium with CIR++ model

본 논문은 CIR++모형을 통해 국채 CDS 프리미엄의 결정 요인을 분석하였다. CIR++모형을 통해 CDS 프리미엄을 두 부분으로 나눠볼 수 있다. 하나는 부도의 위험중립측도하에서의 확률과 회수율의 불확실성과 관계되는 신용위험을 나타내는 부분으로 CIR과정으로 설명된다. 나머지 하나는 CIR++모형에서 CIR과정을 제외한 부분으로 유동성 프리미엄을 나타내는 부분이다. 이 부분을 유동성 프리미엄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인 Bid-Ask 스프레드와 비교한 결과, 분석 대상 15개국에서 둘의 상관관계가 80%를 초과하여 해당 부분이 유동성 프리미엄을 설명하는데 적절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15개국에 대해 분석을 한 결과, 금융 위기 전에는 신용위험을 나타내는 부분이 큰 비중을 차지하였지만, 금융 위기 기간에는 유동성 프리미엄이 크게 증가하여 국채 CDS 프리미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금융위기와 같이 유동성 프리미엄이 급증하는 기간에는 국채 CDS 프리미엄을 국가의 신용 위험을 측정하는 지표로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하고, 국채 CDS 시장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하여 유동성을 조절하는 것이 단기적으로 국채 CDS 프리미엄을 안정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결론을 제시하였다.

Keywords premium; CIR++; CDS; Sovereign; 프리미엄; CDS; 국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