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PI 지수와 KOSDAQ 지수 변동에 대한 이분산성 모형의 성능 분석The performance analysis of heteroskedasticity models for KOSPI and KOSDAQ index volatility

이 논문에서 우리는 GARCH 모델의 여러 가지 종류에 대하여 다룬다. 기존의 연구들이 몇몇 GARCH 모델들의 모수 추정과 그 의미에 대하여 이야기한 것과 달리 이 논문에서는 대부분의 GARCH 모델들을 이용하여 KOSPI 종합 지수와 KOSDAQ 지수를 분석해 본다. 이 연구는 일반적인 표준 GARCH 모델들로는 지수의 변동성에 나타난 비대칭성을 설명하기 어렵다는 점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한다. 이러한 비대칭성을 모델 안에 담기 위하여 우리는 여러가지 GARCH 모델들을 BOX-COX 변형법을 사용하여 군집화한다. 그리고 표준 GARCH 모델의 분산항을 절대값 처리하고 더불어 이동항과 회전항을 각각의 모델에 부여함으로써 이 연구에 맞는 모델들을 추출해 낸다. 이 모델들을 통해 각 모델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비대칭성을 반영하는 지에 대하여 알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각기 다른 형태의 비대칭성을 실험해 보고, 분산항에 담긴 함수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볼 수 있다. 이 연구는 KOSPI종합지수와 KOSDAQ 지수의 수익률에서 국채 수익률을 뺀 데이터를 이용하여 진행된다. 연구 결과 각 GARCH 모델들이 성공적으로 뉴스충격곡선을 설명하고 이 접근들이 조건부 이분산성을 모델화하는 데 유용하다는 사실이 증명된다.

Keywords

GARCH; Heteroskedasticity; Volatility; KOSPI; KOSDAQ; 이분산성; 변동성; 코스피; 코스닥; 뉴스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