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파생상품구조 및 가격결정에 관한 연구 : 신용디폴트스왑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structure and valuation of credit default swaps

이 논문은 신용파생상품의 가치평가를 위한 파라미터 추정 및 이론을 포함하고 있고, 실제 시장에서 거래된 CDS 데이터와 헐&화이트 모형을 이용, 두 값의 비교를 통해 값의 진정성 및 의미를 확인하고자 하는데 의의를 둔다. 단, 값을 비교하기 위해, 참조자산과 상대방과의 관계를 독립으로 규정하고, 값의 추정을 위해 사용된 파라미터(부도율, 회수율, 이자율)간의 관계 역시, 독립이라고 가정한다. 이 논문에 사용된 CDS는 금융기관 사이에 실제 거래가 이루어진 CDS로 참조자산은 한국전력의 달러 표시된 채권으로 만기는 2034.4.20일이며, 쿠폰금리는 5.125%(semi annually)이다. 실제 거래된 CDS 스프레드는 373.245bp였고, 헐&화이트 모형을 이용한 값은 390.833bp로 실제 값이 다소 작게 나오는 모습을 보였다. 이렇게 이론과 실제 스프레드 간의 차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첫 째, 거래 조건이 확정되고 이것을 검토한 시점과 거래일 간의 시점 차이를 들 수 있다. 즉, 새로운 거래에 대한 검토와 결제 과정이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 현실을 감안할 경우, 스프레드 간의 차이는 어느 정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둘 째, Hull and White 모형은 위험 채권과 무위험 채권과의 가격차이 또는 수익률 차이가 신용위험만을 반영하고 있다는 전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위험 채권과 무위험 채권과의 가격 차이 또는 수익률 차이는 신용위험뿐만 아니라 시장위험도 함께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동 분석에서는 이러한 시장위험에 대한 면이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차이가 발생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Keywords Credit Default Swap; Credit Derivatives; 신용디폴트스왑; 신용파생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