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JM 모형을 이용한 주택저당증권(MBS)의 가치평가The valuation of mortgage-backed securities using heath-jarrow-morton model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금융시장에서 신용위험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자산을 유동화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자산유동화란 자산을 유가증권화 하는 증권화 방식의 자산유동화라 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주택을 담보로 하는 주택저당증권(Mortgage-Backed Securities: MBS)이다. 외환위기의 경제침체로부터 벋어나기 위한 주택경기 부양과 지속적인 금리의 하락으로 인하여 개인들의 주택대출 수요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정부에서는 1998년 9월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였고, 1999년 12월에 “주택담보채권 유동화 회사법”을 제정하면서 주택저당채권 유동화에 대한 법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Heath-Jarrow-Morton model (HJM)에서 생성된 이자율을 이용한KHFC MBS 2006-5 (Mortgage-Backed Securities)의 가치산정 절차를 보여주고 있다. 이자율은 HJM모형을 이용하여 발생한 선도 이자율을 이용하여 생성되었으며, 실제 데이터를 이용한 조기상환 모형을 이용하였다. 이자율 분석을 바탕으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시행하여 현금흐름을 발생시켜 KHFC MBS 2006-5의 이론 가격을 산정하였고, 이분법을 이용하여 OAS를 산정하였다. 본연구의 결과 KHFC MBS 2006-5의 시장가격은 이론가격에 비해 과소평가되었고, MBS의 가치에 이자율 변동성과 조기상환율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Keywords HJM; MBS; mortgage; 이자율; 모기지; 부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