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PI200 선물시장에서 투자자 유형별 거래량-변동성-가격 간의 영향에 관한 실증분석An empirical study on the impact of investor group of trading volume-volatility- price relation in the KOSPI200 index futures market

본 연구에서는 KOSPI200 주가지수 선물시장을 대상으로 투자자유형별 거래량과 변동성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논하고자 한다. 투자자유형은 개인투자자, 기관투자자, 외국인투자자, 그리고 기타법인투자자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2004년 1월 초부터 2007년 12월 말까지의 기간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 2장에서는 거래량과 변동성과의 관계 그리고 투자자유형에 따른 거래량의 정보효과를 분석하는 기존의 연구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제 3장에서는 분석의 틀로 이용할 GARCH 모형, EGARCH모형에 대하여 살펴보고, 제 4장에서는 거래량이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투자자 유형별 거래량과 수익률 변동성과의 관계로 분류하여 EGARCH(1,1)모형을 통해 실증 분석하였다. 제 5장에서는 실증분석 결과를 통해 얻어지는 결론 및 시사점을 다루었다.

Keywords

Futures; Investor; volume; volatiltiy; empirical; 선물시장; 투자자; 거래량; 변동성; 실증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