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지수를 통한 날씨파생상품 가격결정법 연구

A study on the methodology for pricing weather derivatives based on HDD/CDD indices

날씨파생상품은 이미 미국, 유럽, 일본 시장에서 무한한 성장 잠재성이 입증된 바 있으나 국내에서는 아직까지도 대중적인 이해가 부족한 편이다. 현재로서는 파생상품 자체보다는 날씨 조건에 따라 매출의 등락이 좌우되는 기업들이 손실 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일종의 보험의 수단으로 인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2009년 2월 자본시장통합법의 시행에 따라 날씨와 연계된 파생상품들이 국내 파생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소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향후 국내 날씨파생시장 발전의 초석이 되는 기초 작업으로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날씨파생상품은 기초자산이 거래 가능한 상품이 아니거니와 시장이 불완전하므로 그 가격을 결정함에 있어 전통적인 Black-Scholes PDE 개념으로 접근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본 연구는 대표적인 기온지수인 HDD/CDD지수 옵션의 가격을 결정하는 두 가지 다른 방식을 고찰하고 각각의 방법론을 분석한다. 우선, 평균회귀모형을 소개한 후 Jackwerth와 Rubinstein의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방식에 기초한 Hamisultane의 모형을 검토한다. 마지막으로, 위험시장가격의 개념을 적용하여 유한차분법으로 PDE의 해를 찾는 방식을 논의한다.

weather; HDD; CDD; derivatives; PDE; 날씨; 파생; 가격결정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