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디폴트스왑 스프레드에 관한 실증분석 : GARCH 및 다중회귀분석모형을 중심으로An empirical study on Korean sovereign credit default swap spread with GARCH and multi regression analysis

본 논문은 한국物에 대한 신용디폴트스왑 거래 활성화에 따라 CDS 스프레드의 시계열 특성 및 변동성을 추정하고 스프레드 결정요인을 실증분석 하였다. 추가적으로 Sovereign채권 스프레드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Sovereign CDS 스프레드의 결과와 비교분석하였으며, 산업은행, 한국전력 및 포항제철의 CDS 스프레드에 대한 분석도 함께 수행하였다. 먼저, 금융시장에 존재하는 정보의 비대칭성 때문에 CDS 스프레드의 단기변화는 여러 GARCH모형중에서 EGARCH모형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중회귀분석모형을 통해 찾아낸, 한국 sovereign CDS 스프레드 수준을 가장 잘 설명하는 거시경제변수는, 대외준비자산증가율, 산업생산증가율, 경상수지, 교역조건증가율 및 미국 Fed fund rate이며, 교역조건증가율을 제외한 모든 변수들이 5% 신뢰수준하에서 유의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본 논문의 다중회귀분석모형의 타당성은 sovereign채권 스프레드 및 quasi-sovereign CDS 스프레드의 시계열 데이터에 대한 적용결과가 유사하게 나타난 것으로 입증되었는데, 3가지 경우에 있어 설명변수의 부호는 완전히 일치하였고, 개별변수의 유의성도 상당히 근사하게 추정되었다.

Keywords

GARCH; EGARCH; 한국 국가신용디폴트스왑 스프레드; 신용디폴트스왑; CDS스프레드 결정요인; Korean sovereign채권 spread; determinants of CDS spread; GARCH; EGARCH; Korean sovereign CDS spread; credit default sw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