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수익과 물량간의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 : 코스닥 신규상장기업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the IPO initial return and listing volume in KOSDAQ market

본 논문은 코스닥시장에서 IPO 초기 수익과 상장물량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IPO 물량을 증가시키는데 있어서 IPO 초기 수익과 시장수익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기 수익의 변수로서 세가지 변수를 설정하였는데, ‘상장 후 20일간 평균 초과수익률(AR20 )’과 ‘상장 월의 일평균 초과수익률(ARMON )’, ‘상장일 평균 초과수익률(ARFD )’이 그것이다. 이러한 세가지 IPO기업의 초과수익률 변수와 더불어 시장평균수익률(ARM ) 변수를 추가하여, 네 가지 변수 중에서 어떠한 변수가 IPO물량을 증가시키는 선행 변수인지를 분석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의 실증결과로 ‘상장 후 20일간 평균 초과수익률(AR20 )’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IPO물량을 증가시키는 선행변수라는 사실을 발견하였는데, 이는 Lowry and Schwert(2002)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이와 더불어 IPO시장을 중심으로 코스닥시장을 도입기와 호황기, 침체기로 대별하여 각 시기에 IPO기업의 초기 수익이 어떤 양상을 보이는 지를 살펴보았다. 실증분석 결과 코스닥시장이 호황기일 때 다른 시기에 비해 높은 초기수익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초기 수익의 대표변수이며, IPO물량을 증가시키는 선행변수라 할 수 있는 ‘20일 평균 초과수익률(AR20)’과 IPO물량(NOIPO)간의 교차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20일 평균 초과수익률(AR20)’과 IPO물량(NOIPO) 간에 4내지 8개월의 기간에 걸쳐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는 것을 발견하였EK. 이는 상장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이 초기 수익과 IPO물량의 증감 관계에 반영되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