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성 지수를 이용한 콜-풋 옵션가격 스프레드의 예측연구A study on forecasting the spread of call-put option prices using volatility index

본 논문의 목적은 KOSPI200 주가지수 옵션 데이터를 이용하여 KOVIX(KOSPI200 Volatility Index)를 구하고 KOVIX와 KOSPI200의 관계를 알아보며, KOVIX Volatility를 이용하여 콜-풋 옵션가격 스프레드를 예측해 보는 것이다. 이때 KOVIX Volatility가 모형 설명력이 뛰어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EWMA Volatility, Historical Volatility, Call Implied Volatility, Put Call Implied Volatility를 구하여 비교해 보았다. 그리고 KOVIX Volatility로 콜-풋 옵션가격 스프레드를 예측해 보기 위하여 전체 데이터 606개 중 1부터 500까지를 in-sample로 놓고, 그 이후를 out-of-sample로 놓고 예측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2004년 1월 2일부터 2006년 10월 4일까지의 KOSPI200 옵션종가 데이터를 이용하여, 606개의 KOVIX를 구하였다. 연구 결과로, KOVIX는 KOSPI200과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어 KOSPI200 지수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확인하여 KOVIX가 ‘투자자 공포지수’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콜-풋 옵션가격 스프레드를 예측하기 위하여 모형을 세우고 KOVIX Volatility와 여러 Volatility들을 비교해본 결과, KOVIX Volatility의 모형 설명력이 가장 좋았고, 예측력도 가장 뛰어나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Keywords

외가격; 내가격; 등가격; 콜-풋 옵션가격 스프레드; 변동성; 변동성 지수; 예측; Forecast; OTM; ITM; ATM; Call-Put Option Prices Spread; Volatility; Volatility 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