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의 증권화에 관한 연구 : SREQ채권발행 사례를 중심으로A study on insurance securitization : focusing on the SREQ bond case

태풍, 지진, 홍수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대재해위험(catastrophe risk)은 그 손실규모의 거대성으로 말미암아 전통적 보험시장에서 그 담보범위가 한정되어 왔으며, 2001년 발생한 WTC(World Trade Center)테러사태나 지난해 12월 인도양 쯔나미 등은 기존 재보험시장의 경색화 현상을 보여주는 한 단면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선진각국에서는 수년전부터 이미 비전통적(non-traditional)방법의 위험관리 기법을 사용해 오고 있으며, 미국에서 처음 등장한 ART(Alternative Risk Transfer)라는 용어도 최근에 들어와서는 자본시장(capital market)을 통한 위험전가(risk transfer)의 영역에까지 확대되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대재해채권의 실제 발행사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채권의 이론가격을 추정해 본다. 채권발행과정의 분석에 있어서는 발행된 채권의 3단계 트랜치구조와 그에 따른 보상기준점의 설정, 투자자와 채권의 신용등급과의 상관관계, 채권만기 이전에 발생될 수 있는 채권발행자의 도덕적해이의 문제와 보상기준점에 따른 trade-off, index를 활용한 헤지 등의 문제가 다루어진다. 이론가격을 추정함에 있어서는 underlying의 로그노말분포를 전제하고 있지만 실제로 캘리포니아 지역에 발생된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에 있어서는 소위 ``power-law``가 존재함에 따라 적정 이론가격을 추정하는 데 있어서의 장애요인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