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PI200지수 변경종목의 가격 및 거래량 효과에 대한 실증분석Price and volume effects of additions to KOSPI200 index : an empirical analysis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KOSPI200 지수의 변경에 따라 신규로 편입되는종목의 가격 및 거래량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벤트스타디 결과 지수에 신규로 편입된 종목의 경우 시장대비 초과수익률과 초과거래량이 나타나고 있으며, 편입종목중 시가총액 80위이내에서는 기관투자자의 수요증가가, 80위초과에서는 외국인투자자의 수요증가가 유의하게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공시후 편입일까지 구간에서의 초과수익률에 대한 횡단면분석결과 시가총액, 초과거래량, 기관투자가의 지분증가가 초과수익률을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외국인투자자의 지분증가가 나타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간에는 초과수익률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