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option부 변동금리채권의 가격결정에 관한 실증분석An empirical study on the valuation of digital FRN

본 연구에서는 시장에서 관찰되는 이자율 기간구조 및 변동성 기간구조를 반영하는 BDT모형을 이용하여 Digital Option부 변동금리채권의 이론가격을 산출, 실제 발행가격 및 유통가격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신용등급이 AAA 미만인 채권에 대해서는 Hull and White(2000)모형을 이용하여 구한 부도확률을 반영함으로써 신용위험을 감안하였다. 부도확률 산출시 회수율을 무디스사의 자료에 의거하여 일정한 비율(37.4%)로 주어진 것으로 가정한 점을 감안하여 회수율을 10% 씩 변화시켜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발행가격은 분석대상 채권 전부가 이론가격이 실제 보다 낮았는데, 이는 투자자에게 새로운 투자기회(investment opportunity)를 제공하는 것에 대한 대가 및 분석 대상채권에 포함되어 있는 Digital Option의 헤지비용 등에 따른 것이다. 유통가격은 대부분의 경우 약 1% 이내에서 이론가격과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일부 거래일에서는 이보다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차이의 원인은 유동성 프리미엄, 신용위험의 과소 또는 과대평가, 발행기업에 대한 개별요인 및 이항수형도의 구현방법 등이 있다. 회수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결과를 보면, 회수율이 20%에서 40% 범위인 경우 이론가격은 실제 거래가격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그 차이비율은 1% 이내의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결론적으로 BDT모형은 정확한 이론가격 산출에 이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채권 투자 또는 매매시 채권가격의 적절성에 대한 내부 검토가 쉽게 이루어질 수 있고 협상에서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잣대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Keywords

신용위험; 가격결정; 변동금리채권; 이자율옵션; FRN; BDT model; credit risk; Pri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