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선물시장에서의 변동성, 거래량 및 차익거래기회의 상호관계에 대한 실증분석The relationship of volatility, volume, and arbitrage opportunity in currency futures market

본 연구의 목적은 통화선물시장에서의 변동성, 거래량 및 차익거래기회의 동시대적, 동태적 상호관계를 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동시대적 관계의 경우 자귀회귀를 감안한 OLS 모형이 사용되었고, 동태적 관계의 경우 변수간의 관계 뿐만 아니라 정보 흐름의 방향을 동적 분석을 하기 위해 VAR모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세가지 변동성 [1) 일별종가 자료로 GARCH(1,1)모형으로 추정한 변동성, 2) 일중 30분 간격 로그수익률 기준으로 고전적 방법으로 추정된 변동성, 3) 일중 30분 간격으로 GARCH(1,1)으로 30분 간격 변동성을 추정하여 일별로 합산한 변동성] 으로 변수간의 동시대적, 동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동적 결과의 추정결과 일중 수익률을 사용하여 추정한 변동성이 거래량에 대해 강한 reverse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일중 수익률자료를 이용하여 산출한 변동성이 일별 종가를 기준으로 산출한 변동성 보다 예측력과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확인 되었다.

Keywords

통화선물시장에서의 변동성; 거래량 및 차익거래기회의 상호관계; and Arbitrage Opportunity in Currency futures; Volume; The Relationship of Volat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