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타이드 나노선의 제조 및 액정 거동 분석Synthesis and liquid crystalline behavior of peptide nanowires

생체분자들은 분자 인식 기능을 통해 나노튜브, 나노선, 나노 구와 같은 다양한 나노구조체들을 형성한다. 최근 높은 열적 안정성과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가지는 디펩타이드 나노구조체의 단위 구조인 디페닐알라닌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펩타이드 분자를 이용하여 펩타이드 나노선을 제조하고, 이를 유기 용매 내에 균일하게 분산시킴으로써 나타나는 액정 거동에 관하여 서술하였다. 액정성 펩타이드 나노선은 두 개의 페닐알라닌 분자가 펩타이드 결합에 의해 연결되어 있는 형태를 가지는 디페닐알라닌 분자들의 자기조립현상을 통해 제조되었으며, 디페닐알라닌 분자는 알츠하이머병의 원인물질로 알려져 있는 아밀로이드 베타 펩타이드의 내부 인식 모티브로 잘 알려져 있다. 유기 용매 내에서 펩타이드 나노선은 개별적으로 잘 분산되어 넓은 농도 범위에 걸쳐 네마틱 액정 거동을 나타내었으며, 외부 흐름장을 가했을 때 평면상에서 펩타이드 나노선을 효과적으로 배열 및 정렬시킬 수 있었다. 펩타이드 나노선은 RIE 공정에서도 높은 구조적 안정성을 나타내었는데, 이로부터 펩타이드 나노선이 바이오나노제작을 위한 유용한 나노 스케일의 단위 구조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Biomolecules; Peptide; Self-assembly; Liquid Crystal; 생체분자; 펩타이드; 자기조립; 액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