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n과 Cr이 A356합금의 미세구조와 기계적 성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The effects of Mn and Cr on the microstructures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A356 alloy

A356 secondary합금의 기계적 성질을 향상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Mn과 Cr을 첨가하면서 A356합금의 미세구조와 기계적 성질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Mn과 Cr은 A356합금의 정출상과 석출상의 형성과 형상에 영향을 미쳤으며, A356 secondary합금에서 주로 나타나는 침상의 Fe관련 상의 생성을 방해하고, 새로운 석출상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Mn과 Cr의 영향은 합금의 미세조직을 개선하고 그 결과 기계적특성(인장특성)이 향상되는 결과로 나타났다. Mn과 Cr의 영향을 종합하여 secondary 합금의 기계적 성질을 개선할 수 있는 최적 조성을 설정하였으며, 이러한 합금조성을 활용할 경우 제품생산과정에서 상당한 생산원가 절감효과를 누릴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Keywords

알고리즘; 알루미늄 미세구조 기계적성질 인장특성; 다목적 최적화 기법; Landau-Devonshire free energy equation; Arithmetic Codingnse Boundary(MPB); compositionjective OptimizationScheme; A356 aluminum teisile microstructureric l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