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56-0.2wt.%Fe 합금의 미세 조직과 인장 특성에 미치는 Mn, Cr의 영향The effects of Mn, Cr on the microstructures and tensile properties in A356-0.2wt.%Fe aluminum alloy

뛰어난 주조성과 내침식성 및 좋은 기계적 성질을 가진 A356 합금은 현재 폭 넓게 사용되고 있다. 수요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생산 단가의 상승 및 원자재값 상승등의 요인으로 재활용 A356 합금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이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356합금의 재활용시 나타나는 기계적 특성의 감소 원인을 찾아내고 이에 따르는 해결책을 연구해 보았다.특별히 조직내에 Mn이나 Cr등의 전이 금속 원소를 첨가함여 정출 침상을 제어하고 석출상을 생성시켜 기계적특성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Keywords

콜로이드온도; 나노입자; 인장 특성 구리; 그리고 액상량; AND LIQUID VOLUME FRACTION; TEMPERATURE; INTERFACE STRUCTURE; COLLOID EQUILIBRIUM SHAPE; TENSILE PROPERTIESNOP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