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질화규소상 변화에 따른 Y-Si-Al-O-N계의 미세구조와 기계적 성질Microstructure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sintered Y-Si-Al-O-N prepared from different crystalline phases of Si3N4 powder

Y-SiAlON 계에서 출발상을 각각 α-, $β-Si_3N_4$로 달리하여 α``-, β``-SiAlON, α``-β`` 복합체를 제조하였다. $β-Si_3N_4$를 출발상으로 한 경우에 비해 $α-Si_3N_4$를 출발상으로 사용하는 경우 β``-SiAlON, α``-β`` 복합체는 입도 분포가 넓고 주상의 입자가 발달한 미세구조를 나타내었다. $α-Si_3N_4$를 출발상으로 사용한 α``-SiAlON은 입자 크기가 10 ㎛ 이상인 주상의 입자와 1-3 ㎛의 등축의 입자가 흔재해 있는, 입도 분포가 넓은 미세구조를 나타내었고 $β-Si_3N_4$를 출발상으로 한 α``-SiAlON은 비교적 좁은 입도분포를 가진 미세구조를 나타내었다. 파괴인성치는 입자길이가 5 ㎛ 내외이고 장경비가 10 이상으로 큰 입자를 많이 가진 $α-Si_3N_4$를 출발상으로 사용하는 α``-β``복합체일 때 가장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