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 주조된 Mg-9wt%Al-Zn 합금의 우선 배향과 기계적 성질의 연구A study of preferred orientation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sand-cast Mg-9wt%Al-Zn alloys

사형 주조된 Mg-9wt\% Al-(0,1,2,3)wt\% Zn 합금들의 우선 배향과 기계적 성질들의 변화가 열처리에 의해 연구되었다. 시편들은 용체화처리와 $175\,^\circ\!C - 250\,^\circ\!C$의 온도 범위에서 두 가지 다른 시효 처리 방법에 의해 열처리 되었다. 그 결과들은 용체화 처리 후 우선 배향이 주조된 판재의 끝면에 대해 평행한 방향에서는 [0001]이 강해지고, 수직한 방향에서는 [1010]과 [1120]이 강해지고 있음을 보이고 있다. 우선 배향은 그 합금의 Zinc의 양과 시효 시간에 따라서는 변화되지 않는다. 이 계의 석출 단계는 잠복기, 주석출기, 평형기의 세 단계로 나타나며 시효 온도가 높을수록 주석출이 빠르게 되나 Zinc의 양은 주석출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미소 경도의 결과는 discontinuous precipitation이 continuous precipitation보다 빨리 일어나며, Zinc의 양이 많아질수록 discontinuous precipitation이 빨라지고, continuous precipitation이 이 계의 기계적 성질을 지배하고 있음을 보인다. 2wt\% Zinc를 포함하는 합금이 이 계에서 시효 처리시 그 인장 강도가 가장 높으며, $1 \sim 2 wt\%$의 Zinc를 포함하는 합금은 $100\,^\circ\!C$의 preaging후 double aging에 의해 그 인장 강도가 현저히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