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cuum fluorescent displays용 적색 발광 $SrTiO_3:Pr,Al,Ga$ 형광체의 열화 현상 이해 및 억제에 관한 연구Degradation behavior and its protection of red emitting $SrTiO_3:Pr,Al,Ga$ phosphors for vacuum fluorescent displays applications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실험 결과를 정리해 보면, 1. $SrTiO_3$:Pr,Al,Ga 형광체는 다른 저전압용 형광체들에 비해 빠른 열화 특성을 보이며, 이 거동은 같은 power 기준에서 측정될 경우 저전압, 고전류밀도하에서 더 심하게 열화됨이 관측되었다. 2. 전자선이 조사되는 형광체 표면에는 browning 현상이 관찰되며, 이는 electron-stimulated에 의한 carbon의 흡착임이 확인되었다. 또한 이 carbon 층은 전자선 조사시간에 비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저전압 열화 특성과 상관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3. 전자선이 조사되는 동안 형광체 표면에서는 단순히 carbon 축적 현상외에 형광체 모체의 구성 성분인 oxygen의 desorption 현상이 일어남이 관찰되었다. 이는 $SrTiO_3$:Pr,Al,Ga 형광체의 표면에 결함 자리를 제공하여 생성되는 electron-hole pairs의 nonradiative surface recombination center로 작용하여 형광체의 표면 발광에 심각한 열화 특성을 보이게 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4. $SrTiO_3$:Pr,Al,Ga 형광체의 저전압 발광 열화 현상을 억제하기 위해 수소분위기에서의 소성, sol-gel법을 이용한 $In_2,O_3$ coating, 고압의 수소 주입실험이 행해졌다. 이 방법들 중 특히 고압의 수소 주입을 통해 $SrTiO_3$:Pr,Al,Ga 형광체의 열화 특성을 상당히 억제 시켰다.

Keywords

Phosphor; Degradation; Vacuum Fluorescent Display; 형광체; 형광표시관; 열화; VF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