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solid state detector for X-ray computed tomographyX선 단층 촬영용 고체형 검출기 특성에 관한 연구

고방사능 물질을 취급하는 시설(Hot Cell facility)의 운영시 관련 시설이나 주요 기기 및 장치는 필연적으로 방사성 핵종에 의한 오염이 뒤따른다. 이러한 오염은 시설이나 장치의 노화현상을 초래하여 수명을 단축시키고 누적된 오염물질은 작업환경을 악화시킨다. 따라서 설비 및 시설물들의 제염을 통하여 방사능으로 오염된 고방사능 시설의 작업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다. 주된 오염대상으로는 금속류나 콘크리트를 들 수 있다. 금속류의 경우는 주로 표면에만 오염이 되며 다공성 물질인 콘크리트의 경우는 금속류와는 달리 표면오염 후 내부로 방사성 핵종이 침투해 들어간다. 이러한 침투 메커니즘은 핵종확산에 의한 것이며 그 거동을 분석함으로써 제염시점이나 피폭 기준에 맞는 제염 조건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콘크리트는 시간에 따라 그 내부에 수분함량이 계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이러한 사항을 고려해주기 위해 확산영역을 두 가지로 가정하여 모델링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나온 콘크리트 내부에 확산된 핵종들의 농도 분포를 통하여 제염시점과 잔류방사능에 의한 작업자 피폭 기준에 맞는 제염 조건을 제시하는 것이 가능 하다고 판단된다.

Keywords

광수집효율; 검출효율; 고체형검출기; 단층촬영; Collimatior; Light collection efficiency; Detective quantum efficiency; Solid state detector; Computed tomography; 조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