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MS의 FUV 관측을 통한 황소자리 분자운(TMC) 연구

Far-ultraviolet observations of the taurus molecular cloud(TMC) Region with FIMS

이 논문에서는 FUV(원자외선) 영역에서 황소자리분자운(TMC)지역의 Continuum map과 $H_2$ 형광방출 map을 발표합니다. 이 map들은 별들의 생성이 진행되고 있는 가까운 지역들 중의 하나인 TMC 지역에서 산란된 별빛의 지역적인 분포와 $H_2$ 분자운의 분포를 드러냅니다. $H_2$ cloud의 분포를 파악하고 이를 이 논문의 결과와 비교하기 위해서 다양한 파장에서 이 영역들을 관측한 map들도 제시하였습니다. TMC 분자운에 대해서는 그 동안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졌고 그간 cloud core지역에 대해서 보고된 사실은 cloud core쪽보다는 halo쪽으로 갈수록 intensity가 더 두드러지면서 cloud core쪽에서는 빛이 block된 것처럼 보이는 것이었습니다. 이 논문의 결과도 이러한 보고된 결과들과 일치하고 있습니다. 제시된 $H_2$ 형광방출 map을 지지하는 여러 증거들을 또한 제시하였습니다. 형광방출이 뚜렷한 지역들 어떤 특정지역은 중성수소가 많은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것은 그 지역에서 수소분자의 해리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음을 드러냅니다. FUSE의 흡수선 data를 이용하여 TMC 지역의 몇몇 별들에 대해서 수소분자의 기둥밀도(column density)도 계산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를 형광방출선 map과 비교하였습니다. 이 논문에서 continuum map $H_2$ 형광발출 map을 그리기 위해서 쓰여진 모든 data는 과학기술위성1호의 FIMS(Far-Ultraviolet Imaging Spectrograph) data입니다.

ISM; TMC; FIMS; FUV; 성간물질; 황소자리분자운; 과학기술위성1호; 원자외선분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