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T을 이용한 DNA 상호작용 측정Observation of DNA interaction using FRET

FRET을 이용하여 형광 세기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에 의하여 DNA의 동적 물리성질을 관찰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형광의 세기와 스펙트럼을 측정한 결과를 가지고 autocorrelation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DNA의 dynamics에 대해 탐구해보았다. 시간 해상도가 우리가 보고자하는 물리현상에 비해 다르고 DNA의 농도가 너무 높은 이유로 autocorrelation 방법을 이용하여 DNA 사이의 상호작용을 관찰할 수 없었다. 이 결과는 autocorrelation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할 때 샘플의 농도와 적절한 시간해상도의 선택이 중요함을 말해준다. 또한 실험에서 구한 그래프를 fitting하는 것에 의해 DNA가 화학적인 반응을 하는 시스템을 지배하는 두 개의 중요한 시간 상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 이 두 개의 시간 상수를 구할 수는 없었지만, 이것들은 DNA의 모양과 여러 개의 염기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다. 실험에서 이 상수 값들은 측정할 때마다 상당히 다른 값을 가졌는데, 이것은 DNA끼리의 결합이 온도에 매우 민감한 영향을 받기 때문으로 좀 더 정확한 값을 구하기 위해서는 정밀한 실험을 할 필요가 있다.

Keywords

FRET; Spectrofluorometer; Autocorrelation; Fluorescence; dynamics; 프렛; 스펙트로미터; 형광; 동역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