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울어진 자기장에서 복결정 YBCO 박막이 보이는 임계전류의 이방성

Anisotropy of critical currents in bi-crystalline YBCO thin film under oblique magnetic fields

이 논문은 초전도체 박막의 이방성에 관한 논문이다. 일반적으로 고온초전도체의 자기장의 성질은 가해준 자기장의 방향에 의존한다. 박막에 평행한 자기장에 관한 이론은 Bean에 의해 알려졌다. 또한 수직한 방향에 관해서는 Brandt가 모델을 세웠다. 나는 YBCO박막을 복결정 STO기판 위에 만들어 낱알 경계에의 이방성을 실험했다. 그리고 특정 방향을 갖는 자기장 하에서 이방성을 측정했다. 이것은 수평방향을 설명하는 bean의 모델과 수직방향을 설명하는 brandt 모델을 을 혼합하여 특정 방향의 자기장에 대한 의존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이루어졌다. 실험에 따르면 2004년도 brandt의 논문을 참고할 때 수평방향의 자기장 성분이 우세를 보이다가 돌아오는 지점에서 수직방향의 성분의 우세로 바뀌게 된다. 그 후 어떤 특정 각도 이하에서는 다시 수평성분의 우세로 바뀌게 되는데 이것은 2004년도 이론데로 기울어진 자기장하에서 자기장이 침투하지 못하는 마이스너 영역이 수평방향으로 기울어져 있되 수평방향의 크기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침투한 자기장의 수평방향 성분이 계속 우세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각도가 증가하다 감소하는 부근에서는 갑자기 수직 자기장의 세기가 우세해 지는 것에 대해서는 어떤 특정한 demagnetization energy 때문인 것으로 추측될 뿐이다. 이에 대한 새로운 이론이 밝혀져야 할 것이다.

Bi-crystalline; Grain boundary; Superconductor; YBCO; 초전도체; Anisotropy; 낱알경계; 브랜트; 박막; 복결정; Critical Current; 임계전류; 이방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