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기체 혼합에 따른 상압 아르곤 플라즈마의 특성변화 및 응용성 연구Control of argon atmospheric plasma characteristics by oxygen gas mixing

상압 플라즈마를 안정적으로 발생시키고, 응용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기체는 아르곤과 산소이다. 본 논문에서는 아르곤 플라즈마의 특성과 아르곤과 산소의 혼합에 따른 플라즈마의 특성변화에 대해서 살펴보고, 응용으로 표면처리와 PR 애싱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아르곤(10 lpm) 플라즈마는 420 V 의 전리전압과 470 K 의 회전온도(300 W)를 가지는데, 산소의 혼합에 따라(0 ~ 10 sccm) 전리전압은 435 V 에서 450 V 로, 회전온도는 490 K 에서 570 K 로 증가하였다. 지나친 산소의 혼합(10 sccm 이상)은 우수한 전자친화력으로 플라즈마의 공간 균일도를 감소시킨다. 아르곤 플라즈마를 이용하여 다양한 물질의 표면을 처리하면 친수성으로 변화하였고, 아르곤에 산소의 혼합량이 증가함에 따라 PR 애싱률이 증가하였다. 하지만 산소량의 증가는 전리전압과 회전온도를 증가시키고, 균일도를 감소시킨다. 따라서 특정한 응용을 위해서는 아르곤과 산소의 적절한 혼합이 요구된다.

Keywords

Oxygen addition; Surface treatment; PR ashinghastic processcoupling; 상압 아르곤 플라즈마; 산소혼합; 표면처리; PR 애싱?확률 모델결합; Atmospheric Argon plas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