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행한 두 광도파로의 띠구조 분석과 커플링에 관한 연구The analysis of band structure and coupling in 2D photonic crystal with two parallel waveguides

평행한 두 광결정 도파로를 두었을 때 띠 구조를 분석하고 커플링의 특성을 이용하기에 좋은 구조를 제안하였다. 하나의 광결정도파로의 띠 구조를 분석해 보면 선결함을 이루는 구멍의 크기를 크게 해 주거나 도파로의 폭을 줄여줌으로써 광결정 밴드갭 내에 단일 모드를 만들 수가 있다. 두 개의 평행한 선결함이 있는 광결정 도파로에서도 광결정 부분과 선결함 부분의 기하학적인 변수를 조절함에 따라 변화하는 띠 구조를 분석하였다. 띠 구조 분석결과 선결함을 이루는 구멍의 반지름의 크기를 크게 해 주면 두 도파로 간의 커플링 특성을 이용하기에 적합한 구조임을 밝혔다. 또한 특성을 이용하여 선결함을 이루는 구멍의 반지름을 크게 한 구조로 스위치 소자로써 활용 가능성을 FDTD 전산모사로 확인하였다.

Keywords

커플링; linear stochastic processcoupling; coupling EEG; band structure; waveguides; Photonic crystal; 선형 확률 모델결합; 광결정도파로; 띠구조; 상관계수; 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