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류 글로우 플라즈마 내에 트랩된 티끌입자의 전하량 측정Measurement of dust particle charge in DC glow plasmas

플라즈마 내에 트랩된 티끌입자는 전자, 이온, 티끌입자들의 플럭스에 의해 전하를 띄게 된다. 전하량은 플라즈마 내에 부유하는 티끌입자의 거동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변수이다. 본 연구에서는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입자들을 DC 글로우 아르곤 플라즈마에 삽입하여 전하량을 측정하였다. 전하량 측정은 포물선 덮개 모델로부터 전기장을 계산한 결과와 방출탐침을 이용하여 트랩된 위치에서의 전기장을 직접 측정하여 전하량을 측정한 실험으로 수행하였다. 실험을 통한 전하량 크기와 이론적인 계산으로 구한 전하량 크기도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실험을 통한 전하량의 크기가 이론으로 구한 전하량의 크기보다 작은 결과가 나왔다.

Keywords

DC 글로우 플라즈마ntrolled-NOT 연산; 방출탐침; 티끌입자; 보조큐빗; Ancilla; conversion factorizationlled-NOT operation; DC glow plasma; emissive ptobe; Du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