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거리 음성인식과 네트워킹Distance voice recognition and networking

음성인식은 실용적 가치가 매우 큰 기술이지만 음성신호에 나타나는 많은 변이들 때문에 연구에 어려움이 있어왔다. 현재의 음성인식에 대한 연구는 그러한 변이를 흡수할 수 있는 통계적 모델이 주류를 이루며, 외국의 경우 대용량의 음성 데이터베이스를 국가적 지원하에 구축하여 연구에 꾸준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 국어에 대한 음성인식 기술확보를 위하여서는 우리 말에 대한 대용량의 데이터베이스가 필수적인데,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고비용이어서 쉽지 않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MIT SLS의 JUPITER, PEGASUS, VOYAGER 등의 원거리 음성인식 서비스 시스템을 모델로 삼아 저비용으로 양질의 음성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그리고 이러한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연구로 TCP/IP network 상에서의 데이터전송을 실험하고 연속 HMM 고립단어 음성인식기를 제작해 보았다.

Keywords

HMM; TCP/IP; 네트워킹; Voice recognition; Voice database; HMM; 음성인식; 음성데이터베이스; TCP/IP; Networking